장보기 약관


장보기 약관

 

<총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 ‘한살림연합’이 운영하는 사이버몰(이하 ‘장보기’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장보기와 조합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① ‘장보기’란 ‘한살림연합’이 생산자로부터 구매한 물품을 조합원에게 공급하기 위해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물품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장보기’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조합원’이란 ‘장보기’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장보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자를 말합니다.
③ ‘조합원’은 한살림연합의 회원조합으로 가입되어 있는 각 지역단위 생활협동조합에 가입한 자로서, ‘장보기’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장보기’의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④ ‘공급일’이라 함은 지역별로 정해진 공급요일에 조합원이 주문한 물품을 받을 수 있는 날짜를 의미하며 조합원은 공급지정일에 물품을 받기위한 주문마감 시한 내에 주문을 해야 합니다.

제3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① ‘장보기’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번호, 팩스번호, 전자우편주소), 통신판매업신고번호 등을 조합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장보기’의 초기 서비스화면에(전면)에 게시합니다.
② ‘장보기’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소비자보호법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장보기’의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몰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④ ‘장보기’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조합원이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 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내에 ‘장보기’에 송신하여 ‘장보기’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⑤ 조합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면 이용을 중단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의하지 않은 조합원이 변경된 약관이 공지된 후 15일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⑥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장보기’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장보기’가 제공하는 물품에 대한 정보 제공 및 구매 계약의 체결
    2. 구매계약이 체결된 물품의 공급
    3. 기타 ‘장보기’가 정하는 업무
② ‘장보기’가 조합원과 계약을 체결한 후 물품의 품절 또는 기술적 사양의 변경 등의 사유로 계약을 변경할 경우에는 최대한 동일 인증 사양의 다른 물품으로 대체 공급하여 결품의 발생을 막고 동일 사양 공급이 어려울 경우에 한하여, 인증 사양이 다른 물품으로 대체 공급하며, 장보기 게시판을 통하여 알립니다.

제5조(서비스의 중단)
① ‘장보기’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② 제 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장보기’는 제 7조에 정한 방법으로 조합원에게 통지합니다.
③ ‘장보기’는 제1항을 제외한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조합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장보기’에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조합원 가입 및 탈퇴>

제6조(조합원 가입)
① 조합원은 ‘장보기’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조합원 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조합원가입을 신청합니다.
② ‘장보기’는 제1항과 같이 조합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조합원 중 다음 각호에 해당되지 않는 한 조합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8조 3항에 의하여 조합원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 8조 3항에 의한 조합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장보기’ 의 조합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기타 조합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장보기’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조합원 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장보기’의 승낙이 조합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조합원은 제15조 1항에 의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해당 지역 주문상담팀(조합원상담팀)이나 ‘장보기’ 온라인 게시판을 통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조합원에 대한 통지)
① ‘장보기’가 조합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조합원이 제출한 전자우편 또는 휴대폰 문자 서비스로 연락할 수 있습니다. 단 부정확한 전자우편 주소, 휴대폰전화를 조합원이 기입하여 통지내용을 전달받지 못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장보기’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② ‘장보기’는 불특정다수 조합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회원조합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합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8조(조합원 탈퇴 및 자격 상실)
① 조합원은 ‘장보기’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장보기’는 당해 회원의 미수금이 정산되고 대여 물품이 회수되는 즉시 조합원탈퇴를 처리합니다.
② 조합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장보기’는 조합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장보기’를 이용하여 구입한 물품 등의 대금, 기타 ‘장보기’ 이용에 관련하여 조합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장보기’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장보기’를 이용하여 구입한 물품을 다른 사람에게 다시 판매하는 경우
    5. ‘장보기’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석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③ ‘장보기’가 조합원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장보기’는 조합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④ ‘장보기’가 조합원 탈퇴 및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지역한살림의 정관 절차에 따릅니다.


<공급, 취소, 환불>

제9조(구매신청)
① ‘장보기’이용 조합원은 ‘장보기’ 홈페이지와 격주 발행되는 물품안내지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매를 신청합니다.

    1. 희망 물품 선택(방법: 전화, 인터넷, 팩스)
    2. 지정된 공급일 중 받고 싶은 날짜 선택
    3. 주문 마감일 확인 및 공급일 숙지
    4. 택배지역 공급조합원의 구매신청은 택배공급 가능물품에 한하여 희망공급일 선택이 가능합니다.(단 토, 일, 월요일, 주중 공휴일 제외)
    5. 선물택배 주문물품의 경우 ‘장보기’가 지정한 주문기간에 물품을 받을 제3자의 성명, 주소, 연락처를 추가 입력해야 합니다.
② 인터넷 주문시 조합원 주문 착오로 인한 반품요구는 ‘장보기’에서 보상할 의무는 없습니다.
③ 물품 가격은 물품안내지에 기재된 시점을 기준으로 변동되며, 최종 주문 마감일에 정해진 가격으로 공급됩니다.
④ 최종 주문 마감일 이전에 선주문한 물품이 결품되었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제10조(계약의 성립)
① ‘장보기’는 제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잘못 기재된 내용이 있는 경우 
    2.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장보기’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② ‘장보기’는 조합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장보기’ 화면에 주문내역을 표시합니다.
③ ‘장보기’의 승낙은 제10조 제2항의 주문내역이 표시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11조(구매 신청 변경 및 취소)
① ‘장보기’는 조합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장보기’화면에 주문내역을 표시합니다.
② 주문내역을 확인한 회원의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주문내역의 변경 및 취소를 주문 내역 수정/취소 메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 ‘장보기’가 정하는 주문마감 시한이 지난 경우에는 취소나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제12조(물품 공급)
① 주문된 물품은 지정공급일에 공급합니다
② 어린이날, 성탄절, 법정선거일, 명절(신정, 구정, 추석)에는 공급하지 않습니다.
③ 농산물 특성상 결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당일 재공급은 불가능합니다.
④ 물품 집품 착오로 결품된 경우 공급대금에서 차감 처리하며 물품이 바뀐 경우 주문상담팀(조합원상담팀)과 협의하여 처리합니다.

제13조(환급 및 반품)
① ‘장보기’는 조합원이 구매 신청한 물품이 품절, 결품 등으로 인해 물품을 인도할 수 없을 때에는 장보기 게시판을 통하여 알립니다.
② 다음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장보기’는 배송된 물품일지라도 조합원의 요구에 의해 환불 및 반품이 가능합니다.
    1. 사유
       ㄱ. 공급된 재화가 주문내용과 상이하거나 ‘장보기’가 제공한 정보한 상이할 경우
       ㄴ. 공급된 재화가 파손, 손상되었거나 오염되었을 경우
       ㄷ. 재화가 조합원이 지정한 공급일보다 늦게 공급된 경우
    2. 환불 및 반품기한
       ㄱ. ‘장보기’ 이용안내에 공시된 반품기준에 따라 환불 및 반품규약을 적용합니다
       ㄴ. 반품사항의 내용이 없는 물품은 통상적인 반품규약을 적용합니다.
       ※통상적인 반품규약: 공급된 날로부터 과일/ 채소/ 신선가공식품/ 축산/ 수산은 4일 이내, 주잡곡/ 장류/ 조미류/ 가루식품/ 면/ 만두/ 음료/ 차/ 쨈/ 우리밀/ 쌀간식거리/ 건강식품/ 건재/ 환경생활용품은 10일 이내에 가능합니다.
     3. 예외사항: 한살림 물류시스템상 교환이 어려운 경우 부분가격처리 또는 반품으로 처리합니다.

제14조(지급방법)
① ‘장보기’에서 구매한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하나로 할 수 있습니다.
    1. CMS 자동이체
    2. 온라인 무통장 입금
    3. 지로결제
    4. 이용 대금 지급이 지연되었을 때 ‘장보기’ 이용 시 다음과 같이 조합원에게 알리며, 결제지연이 장기화되면, 일부 이용이 제한됩니다.
      ㄱ. 알림대상: 2주 이상 물품대금이 미납될 경우
      ㄴ. 알림방법: 문자, 우편, 로그인 알림창, 통신
      ㄷ. 이용제한: 공급주문 제한, 매장이용 제한 등

제15조(개인정보보호)
① ‘장보기’는 조합원의 정보수집 시 구매계약 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 사항은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1. 조합원명
    2. 조합원 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국적)
    3. 전화번호(휴대번호, 유선번호)
    4. E-MAIL
    5. 희망 ID
    6. 비밀번호
    7. 공급지 주소
② ‘장보기’가 조합원의 개인 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조합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③ 제공된 개인정보는 당해 조합원의 동의 없이 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장보기’가 집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업무상 공급자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조합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물품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4.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5.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④ ‘장보기’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조합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 3자에 대하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등에 관한 법률 제22조 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조합원은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⑤ 조합원은 언제든지 ‘장보기’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장보기’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조합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 ‘장보기’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⑥ ‘장보기’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관리자를 한정하여 그 수를 최소화하며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조합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등으로 인한 조합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⑦ ‘장보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 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제16조(‘장보기’의 의무)
① ‘장보기’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물품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② ‘장보기’는 조합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합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③ ‘장보기’는 물품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서 조합원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④ ‘장보기’는 조합원이 원하지 않는 경우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7조(조합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조합원에게 있습니다.
② 조합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③ 조합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장보기’에 통보하고 ‘장보기’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8조(조합원의 의무)
조합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2. ‘장보기’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3. ‘장보기’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장보기’ 기타 제 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장보기’ 기타 제 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서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경우

제19조(연결 ‘장보기’와 피연결 ‘장보기’ 간의 관계)
① 상위 ‘장보기’와 하위 ‘장보기’가 하이퍼 링크(예: 하이퍼 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방식 등으로 연결된 경우, 전자를 연결 ‘장보기(웹 사이트)라고 하고 후자를 피연결 ‘장보기'(웹사이트)라고 합니다.
② 연결 ‘장보기’는 피연결 ‘장보기’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물품에 의하여 조합원과 행하는 거래에 대해서 보증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을 연결 ‘장보기’의 사이트에서 명시한 경우에는 그 거래에 대한 보증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0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장보기’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장보기’에 귀속합니다.
② 조합원은 ‘장보기’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특히 물품의 성분 표시 등 물품정보)를 ‘장보기’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 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장보기’는 약정에 따라 조합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조합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1조(분쟁해결)
① ‘장보기’는 조합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 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② ‘장보기’는 조합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조합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③ ‘장보기’와 조합원간에 발생한 분쟁과 관련하여 조합원의 피해구제 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2조(재판권 및 준거법)
① ‘장보기’와 조합원간에 발생한 전자거래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② ‘장보기’와 조합원간에 제기된 전자거래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11. 5 . 1 부터 적용합니다.